본문 바로가기

IT 아니 ET

키보드 sys rq / Print Screen의 용도


이전에 컴퓨터가 켜지지 않을 때에 대한 포스팅을 한 이후에 유입을 보면서 느낀 점이 하나 있습니다. 인터넷의 대중화로 컴퓨터 관련된 내용은 많이 늘었지만 컴퓨터 초보자를 위한 아주 상세하고 기초적인 설명을 해주는 글들이 너무 없구나 하는 점입니다.

그래서 아주 마이크로한 컴퓨터 설명을 짧게 짧게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 주제는 키보드입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면 매일 매일 사용하는 키보드 하지만 그 키보드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해도 꽤나 긴 설명이 필요합니다. 자 아주 마이크로하게 현미경적인 시각으로 이야기를 풀어 나가겠습니다.

 

키보드에는 상당히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주제는 지금 다루지 않겠습니다. 말만 많아질게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딱하나 키보드에서 딱 키 하나만 이야기하겠습니다.

 

Print Screen / Sys Rq

라고 이름 중에 가장 긴 이름이 적혀있는 키보드를 이야기하겠습니다. 이 키의 역사적 배경이나 뭐 이러 구 저러 구를 설명하면 머리 아파집니다. 딱 기능적인 부분만 이야기 하겠습니다.

 

K3YB04RD
K3YB04RD by Divine Harvester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Print Screen이라고 왜 프린트가 안 되는가?

말 그대로 화면을 프린터 해주는 키라고 딱 적혀있음에도 이 키를 누른다고 화면을 인쇄하지는 않습니다. 정말로? 눌러보셨나요?

 

…… 인쇄 안 합니다.

 

하지만 저 말대로 화면을 인쇄해 주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DOS라고 지금의 Windows가 사용되기 전에 사용되던 컴퓨터 환경에서는 저 키를 누르면 바로 화면을 프린터가 인쇄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Sys Rq 정확하게는 System Request의 약지인데 이 말은 키보드에 없었는데 보다 정확한 표기를 위해서 후에 생기게 됩니다. 저 키에 적혀 있는 뜻은 System Request라는 호출( INT13이라고 지금은 알 필요 없는 )을 하면 Print Screen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OS에서 System Request에 다른 기능을 연결해 놓는다면 화면을 인쇄하는 대신 다른 기능을 할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지금 대부분의 사람들은 windows를 사용하고 있고 따라서 저 키를 누른다고 화면을 인쇄하는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저 키보드는 지금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컴맹이 알기에는 암호 같지만 중요한 기능이지요.

 

Apple Aluminum MacBook (Late 2008)
Apple Aluminum MacBook (Late 2008) by William Hook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Print Screen 키의 기능

지금 저 키를 눌러보십시오. 네 아무 기능도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저 키를 누르는 순간 지금 여러분이 보고 있는 화면의 모습이 캡처(Capture) 됩니다. 캡처한다는 말의 정확한 의미는 스크린샷(Screenshot)을 캡처한다는 말의 일반적 약칭으로 메모리상(클립보드)에 지금 보이는 현재의 화면을 그대로 저장한다는 뜻입니다.

이런 화면 저장을 우리말 표기로는 '갈무리'라고 합니다. 사실 기능에 대한 설명을 알고 싶어도 캡쳐 스크린샷 갈무리 클립보드 이런 용어들을 모른다면 찾을 방법이 없지요.

정식 영어로는 (Snipping)이라는 단어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림을 표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서 붙여넣기를 하면 Print Screen키를 누를 때 저장된 화면이 보이게 되는 겁니다. 지금이라면 키보드의 명칭이 Print Screen이 아니고 Capture Screen이라고 해야 정확한 용도의 명칭 표기이겠지만 컴퓨터라는 세계에도 전통이라는 것이 존재해서 쉽게 바꿀 수 없는 노릇입니다. 이런 전통의 문제는 바로 옆에 있는 키들도 해당되는데 나중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Print Screen 키의 조합을 설명하면서 이야기를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Print Screen: 지금 보이고 있는 전체 화면의 모습을 클립보드에 복사해 넣는다.

Alt + Print Screen: 지금 사용중인 원도우즈 내의 화면만 클립보드에 복사해 넣는다.

그리고 Windows 7에서는 캡처도구라는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보다 정밀한 화면 캡처 기능을 제공합니다.

 + 이 포스팅에 접근하는 분들 중에 기술적 방향에서 접근하는 분들이 있어서 첨언 합니다. System Rqest를 통해서 확장할 수 있는 유일한 표준 키이기 때문에 다양한 오에스에서 다양한 용도로 확장 사용이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