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아니 ET

스마트폰으로 빠른 인터넷 쓰는 법


작년(2009) 하반기에 들어서면서 Apple 아이폰(iPhone)이 국내에 발매되고 언론에서는 각종 스마트폰(Smart Phone) 관련 기사들을 계속 내보내고 있습니다. 덕분에 스마트폰(Smart Phone)에 대한 관심도 증대되고 호기심에 스마트폰(Smart Phone)을 구입하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Smart Phone)을 처음 구입하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은 기대와 다른 성능과 기능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게 되는 일이 많습니다. 가장 흔한 문제야 핸드폰으로 알고 스마트폰을 구입한 경우이지만 또다른 문제는 기대했던 기능과 성능이 생각과 다른데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iPhone vs. Brick
iPhone vs. Brick by fuxoft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아이폰의 현실 우리식으로는 DMB도 포함

단적인 예로는 스마트폰(Smart Phone)을 사면 인터넷도 쓸 수 있다고 들었기에 가장 먼저 관심을 가지고 사용해보는 인터넷 성능입니다. 가장 크게 기대했던 부분이기 때문에 또 가장 먼저 실망하고 낙담하는 부분입니다.

 

물론 실망의 가장 큰 이유는 느린 속도문제 그리고 답답한 사용환경입니다. 그래서 텔미는 이 느린 속도문제의 답답한 사용환경의 해결책을 이야기해봅니다.

 

iX-ray
iX-ray by slowburn♪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아이폰의 증감현실에 대한 판타지

우선 본론에 앞서 집고 넘어갈 문제는 요금 문제입니다. 3G 모드(안테나 옆에 H자가 나오는 상태) 즉 이동 통신사를 통해서 인터넷을 사용할 경우는 무시 무시한 요금 폭탄의 위험이 있다는 점입니다. Wifi를 사용하면 요금 문제는 없지만 사용환경이 불편해집니다. (자세한 건 다른 글에서 많이 다뤘으니 참고하시고 여기서는 요금폭탄 조심이라는 말로 끝냅니다.)

 

원하는 것이 인터넷이라고? 아닌 거 같은데……

 

일상생활에서 우리들은 보통 인터넷이라고 말을 하면서 실상은 Web에 한정된 이야기를 하곤 합니다. 물론 스마트폰(Smart Phone)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그 인터넷을 Web에 한정해서 이야기하곤 합니다. 그래서 먼저 분리해서 이야기를 진행해 봅니다.

 

인터넷의 속도와 편리성을 얻기 위한 최선의 방법

 

그건 바로 전용 프로그램(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유튜브 (Youtube)같은 인터넷 동영상을 보고 싶다면 웹이 아닌 코어플레이어 같은 전용 뷰어를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빠르고 편리하고 안정된 환경을 여러분에게 제공해줍니다.

 

뉴스를 보고 싶다면 뉴스 사이트가 아니고 RSS 리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보면 훨씬 편리하게 뉴스를 읽을 수 있습니다. (국내 뉴스 사이트들이 RSS를 장식용으로 사용하는 황당한 상황이라 유용성이 떨어지는 게 현실이지만 말입니다.)

 

Just Slide
Just Slide by Kanpeki Yume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모양이 노트북 같아도 스마트폰은 PC가 아닙니다.

전용 프로그램들은 웹보다 빠르고 편리합니다. 이건 PC에서도 통하는 이야기이지만 강력한 서비스 제공의 편리성을 따라서 웹으로 해결할 방안을 최대한 제공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PC와 대비되는 스마트폰에서는 좀더 절실한 문제입니다. 인터넷은 결코 Web은 아니니까 인터넷 활용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에서 다른 거 말고 정말로 Web을 사용하고 싶다면 어떨까요? http://www..tellmegame.co.kr 이거 말입니다.

 

그냥 컴퓨터에서 사용하듯이 스마트폰에 내장되어있는 브라우저를 사용해본 분들은 그 느린 속도와 답답한 화면에 머리에 쥐가 나고 손발이 오그라드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는 에플 아이폰(iPhone)을 찬양하게 됩니다. Windows Mobile(정식 명칭을 Windows Phone으로 바꿨지만)에서는 공부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에플 아이폰(iPhone)은 기본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공부하면 문제는 풀리게 돼있습니다. 자 그럼 공부해봅시다.

 

광고 엄청 때리는 오즈 그거 먹는 건가요?

 

엘지텔레콤의 서비스 중에 오즈가 있습니다. 일반 핸드폰으로도 인터넷(사실은 Web)을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광고하는 서비스가 바로 LGT OZ 입니다. 오즈 같은 서비스들은 중간에 별도의 서버가 있어서 웹을 빨리 볼 수 있는 형태로 다시 정리해서 보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폰으로 인터넷

일반폰에 웹 브라우징을 넣은 건 특징이다.

사실은 엘지텔레콤 뿐만 아니고 다른 SkT KT 모두 스마트폰에는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용 브라우저를 통해서 WEB을 중계해주기 때문에 꽤 빠르고 만족스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요즘 스마트폰(Smart Phone) 화면이 커졌다고 해도 어른 손바닥보다 작은 화면이기에 손가락이 오그라드는 답답함은 여전합니다. 떠드는 스마트폰(Smart Phone)이 이런 거란 말일까요?

 

WWW가 이나라 M이 답이다.

 

사실 스마트폰은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컴퓨터와는 전혀 다른 기기입니다. 컴퓨터 비슷한 기능들을 하지만 이전에 사용하던 컴퓨터하고는 전혀 다른 기기라는 사실을 인정할 때 비로서 스마트폰(Smart Phone)을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반이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지금 이야기하는 인터넷이지만 사용하는 인터넷 주소나 서비스가 다릅니다. 여러분은 스마트폰으로  WEB을 사용하면서 주소를 http://www.naver.com을 입력하시나요?

 

여러분이 NAVER에 접속하는 주소 http://www.naver.com은 어디까지나 컴퓨터에서 사용할 때의 주소입니다. 스마트폰(Smart Phone)에서는 같은 네이버라도 http://m.naver.com으로 접속을 해야 합니다.

 

아이포드로

다음의 모바일 페이지


물론 다음은
http://m.daum.net으로 접속하고 야후도 http://m.yahoo.co.kr로 구글도 http://m.google.co.kr로 접속하면 됩니다.

 

조선일보 같은 곳도 http://m.chosun.co.kr이 있습니다. 아쉽게 한겨례신문사 같은 경우에는 이 m주소가 없는 거 같습니다.

 

m Micro 또는 MobilM으로 통합니다. 즉 마이크로 페이지 간략하게 디자인해서 작은 화면에 꼭 필요한 정보만 빠르게 표시해주는 스마트폰(Smart Phone)을 위한 웹주소입니다. 아주 간혹가다 m대신에 구식의 pda라는 주소를 사욯하는 곳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은 m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접속해보시면 아시겠지만 각 포탈들은 스마트폰(Smart Phone)에서 인터넷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자신들 만의 전용 프로그램을 저 페이지들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것도 자동으로 WM인지 에플 아이폰(iPhone)인지 구분해서 말입니다.(뭐 좀 어설픈 방법이라 WM사용자인 저를 앱스토어로 접속시키는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요.)

 

네이버 모바일 페이지

우리도 스마트폰에 대응한다고 광고

여러분이 m주소를 사용해서 인터넷을 경험하게 되면 기존의 컴퓨터에서 사용하던 인터넷과 스마트폰(Smart Phone)의 인터넷이 똑같으면서도 다르다는 사실을 차츰 아시게 될 겁니다.

 

P.S 자 기존의 습관과 편견을 버리세요.

WEB 브라우저는 IE만을 사용하시던 분들도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면 좀더 다양한 브라우저 경험을 해야만 됩니다. 에플 아이폰(iPhone)이야 기본 탑제된 브라우저가 사파리이니 말할 것도 없지만 MS WM에서 조차도 스마트폰(Smart Phone)용의 전용 브라우저가 편리성이나 속도가 좋은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전용 브라우저에는 국내 기업인 Dorothy (http://www.company100.net), 오페라 미니 등이 있습니다.

 

P.S 그런데 텔미야 넌 M도 없냐?

별도의 주소를 가진 대부분의 블로그들도 텔미와 마찬가지로 m주소가 없습니다. 만들려고 하면 못 만들건 없지만 상업적 규모의 사이트가 아닌 이상 그 실효성이나 유지 보수문제가 m주소를 만들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을 통한 블로깅은 RSS리더를 통하는 것이 정석입니다. 대부분의 블로그들이 RSS를 가지고 있는 이유가 스마트폰 만을 위한 건 아니었지만 M대신 RSS리더를 사용하시면 빠르고 편리합니다.

 

Tellmegame RSS주소는 http://www.tellmegame.co.kr/rss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