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아니 ET

ESC Key는 바로 탈출

ESC Key는 바로 탈출







일반적으로 키보드 좌측 상단에 독립적으로 혼자 위치하는 키 입니다. 중요한 위치로 볼 때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키라고 생각되지만 눌러 보면 아무런 동작도 안 합니다. 이 ESC Key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 보겠습니다.


그럼 먼저 ESC라는 글자를 먼저 알아 보겠습니다. ESC는 escape를 줄여서 표기한 글자입니다. 뜻은 탈주하다, 자유로워지다 이정도 쯤이라 키보드의 용도는 짐작이 가리라고 생각됩니다.


사실 앞에서 다룬 키들 보다는 게임 등에서 많이 써서 어떤 동작을 하는지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으리라고 생각되지만 실제로는 창이라든가 메뉴 등을 빠르게 닫을 때 흔히 사용됩니다.



지금이라도 브라우저의 메뉴를 열고 바로 ESC key를 눌러보면 그 동작을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Windows 덕분에 마우스를 가지고 모든 메뉴를 다루는 사람이 많아져서 이 키의 사용 법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진 게 현실이지만 말입니다. 그럼 이 ESC Key의 역사부터 알아보겠습니다.


ESC Key의 역사

앞에서 다루었던 prtscn, scrlk, pause key와 다르게 아직도 유용하게 많이 사용되는 이 ESC Key는 특이하게 처음 만든 사람이 알려져 있습니다. 바로 bob bemer라는 IBM에서 일하던 프로그래머가 1960년에 ASCII 문자를 정의하면서 처음 만들었습니다.


약간이라도 컴퓨터를 정식으로 배운 사람들은 한 번쯤 들어봤을 ASCII 셋을 정의한 거지요. 물론 여기에는 ESC CODE라는


제어 문자들이 연관되지만 여기서는 이야기 하지 안겠습니다.


일반적인 사용자들은 ESC Key에 대해서 잘 모르고 더욱이 요즘은 잘 안 쓰는 경향이 있지만 훈련된 개발자들은 이 ESC Key에 대해서 명확한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No, Quit, Exit, Cancel, or Abort의 의미로 사용된다고 교육받고 이 용도로 사용하게 됩니다.

프로그래머들 간의 약속이기 때문에 처음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 어떻게 빠져 나와야 될지 모를 때 가장 유용한 키보드가 바로 ESC key 입니다.


내가 지금 한 행동을 가장 빠르게 단 한번에 부정하고 취소하는 키가 바로 ESC Key 입니다. 일반적으로 Ctrl+Z는 내가 입력한 내용을 취소하고 되돌리는 역할을 하지만 내가 조작한 내용을 부정하는 데는 ESC Key가 사용 됩니다.


ESC Key의 특별한 동작

중요하게 별도로 있는 키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특별한 용도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 Windows Key의 대용

Ctrl+ESS를 누르면 키보드에 있는 Windows키와 동일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지금 Windows라면 바로 눌러 보시면 용도를 아실 수 있습니다. XP이전에는 이 키를 누르고 U를 누르면 shutdown(컴퓨터 종료)이 시작되는 단축키로도 사용됩니다.


- 게임에서 다르지만 같은 의미

게임에서는 일시 중지, 메뉴 불러오기 용도로 사용됩니다. 게임에서 이렇게 사용되는 이유는 본 게임의 흐름을 끊고 빠져나간다는 옛날 프로그래머 관점의 의미가 사용됐기 때문입니다. 원도우즈 시절인 지금도 이런 식으로 적용됐다면 전통을 따른 겁니다.






반응형